교사훈련원 소개

성경적 기초

사랑의교회 교사훈련원의 철학은 사도 바울의 마지막 서신인 디모데후서에 근거합니다. 성경 전체에서 가장 모범적인 교사와 제자의 관계이자 영적 멘토링 관계였던 바울과 디모데의 관계는, 오늘날 다음세대 사역의 현장에 있는 교사와 사역자들을 위한 중요한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디모데는 경험이 부족했고(딤전4:12), 수줍음이 많았고(고전16:10), 육체적으로 연약한(딤전5:23) 사람이었습니다. 디모데는 다음세대 사역의 현장에 있었지만 성숙하지 못하고 정서적으로 연약하며 서툴고 나약한 우리들의 자화상입니다. 그런 디모데를 탁월한 목회자요 사역자로 일으켜 세웠던 바울의 목회적 권면을 통해, 우리 시대 교사들을 향한 하나님의 기대와 권면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사도 바울의 4가지 권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도 바울의 4가지 권면

이런 바울의 권면은 가르치는 사역에
부름 받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다음의 네 가지의 질문에 대한
대답이 됩니다.

교육학적 기초

다음세대 사역의 현장에서 부딪히는 사역자들의 딜레마는 다음의 두 축으로 설명됩니다. 가르치는 이와 배우는 이, 현장성과 이론적 토대라는 두 가지 축은, 서로 교차하며 4개의 상한을 발생시킵니다. 이 네 가지의 영역은 정체성, 학생 이해, 성경 이해, 교수 방법의 4영역으로 구분되며, 각각의 영역은 현장의 필요에 맞는 다양한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구성된 과목들은 대상에 따라 ‘교사 아카데미 월요세미나 과정’, ‘교사 아카데미 심화과정’, ‘교사 아카데미 리더과정’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사랑의교회 교사훈련원은 다음세대의 영적 부흥을 꿈꾸며, 열방의 다음세대를 그리스도의 제자로 세우기 위한 교회적 사명을 감당할 것입니다. 또한 하나님 나라의 내일과 미래 교회를 위해 준비되는 이 과정에 동참하여 훈련된 교사로 세움 받아 이 사명을 넉넉히 감당하는 우리 모두가 되길 기대합니다.

교수 방법의 4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