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훈련원 소개

다음 세대 VS 다른 세대

사사기 2장 10절에는 새로운 세대가 등장을 합니다. 성경은 이 세대의 특징을 여호와를 알지 못할 뿐 아니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일도 알지 못한 세대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이런 세대를 가리켜 “다른 세대”라고 명명하고 있습니다. 각기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던 사사기 시대의 암울함은 바로 여기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세대에서 세대로 흐르는 믿음의 단절은 끔찍한 심판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하였습니다. 어쩌면 여호와를 알지 못하는 그 상태가 심판 그 자체였을 것입니다. 수 천년 역사의 간극 속에서도 사사기의 말씀이 이리도 가슴 저미게 들리는 것은 현 시대에도 그와 별반 다르지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사랑의교회 교육연구소와 기독교연합신문이 함께 중,고등부를 대상으로 조사한 종교의식 실태를 보면 청소년들의 신앙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사람으로 1위에 어머님이 뽑혔습니다. 이는 목사와 전도사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이 말은 여호와를 알지 못하는 ‘다른 세대’를 양산하지 않기 위한 키(KEY)가 부모에게(어머니)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신앙교육의 주체로서 부모를 지목하는 신명기 6장의 내용과 정확하게 일맥상통합니다.

신앙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사람

한국 교회는 100년이 조금 넘는 짧은 역사 속에서도 비약적인 성장과 발전이 있었습니다. 과거의 찬란한 영광에 묻혀 “다음 세대”를 준비하지 못한다면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것은 ‘다른 세대’일 수 밖에 없습니다. 유럽의 비극적 역사가 곧 우리의 역사가 될 것입니다. 이제 과거 선배들의 신앙을 아름답게 이어받아 믿음의 다음 세대를 세우는 거룩한 사명에 응답해야 합니다.